-
제주 한마음병원 임신산전검사, 난임검사, 나팔관조영술 받기꿀정보 2025. 7. 27. 18:48
안녕하세요. 구루밍짱입니다.
제가 나이가 조금 있지만, 뒤늦은 막차를 타고 아이를 가져보려고 먼저 검사를 하였습니다.
임신 산전검사는 e보건소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하고 방문하시길 권합니다.
보건소에서 검사를 하고 난임시술을 받으러 가시는 분들도 있었는데 보건소보다는 병원이 더 정밀하다는 이야기들도 있어서 병원으로 가기로 했고, 서울에서 시험관을 하는 게 낫다는 말들에 검사도 서울에서 받을까 하였지만, 난임검사 초음파는 생리 후 2~3일에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하여 제주로 확정을 했습니다. 하지만 제주도에서 시험관을 할 수 있는 곳이 한마음병원과 엘 산부인과 두군데밖에 없어서 둘 중에 어디로 가야 할지 많은 고민을 하였고, 엘 산부인과의 후기가 좋지 않은 글들이 많이 한마음병원을 선택했는데...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아직 운영한 지 오래되지 않아서 나쁜 후기가 없을 수도 있겠구나 싶은 생각도 듭니다.
육지에 있는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면 제주의 병원비는 참 비싼편이었고, 실비도 받을 수 있게 처리해 주는 것 같던데... 저는 하나도 못 받았다는 점이 충격이었습니다. (실비보험은 난임코드는 보험비 청구 안됨)
진료내용도 초음파와 피검사뿐이고 난임확정도 아닌데 왜 난임코드로 나오는건지... 난임코드로 나오면서도 나팔관 조영술을 하지 않으면 난임확정서도 안 써준다고 하는 말을 들으니 더 어이가 없었습니다. 병원비가 싼 것도 아닌데... 이럴 때 받으려고 든 실비보험이 아무짝에도 쓸모없게 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아이 낳는 사람이 점점 준다며 아이를 가지라고 하면서도 이렇게 아이 갖는게 쉽지가 않은데... 아이를 가지라고 하는 것도 어이가 없네요.
저는 일단 나팔관 조영술까지 마친 상태구, 그 과정들을 간단하게 설명드릴께요.
1. 임신산전검사
처음 임신 산전 검사를 받으러 가면 간단하게 서류를 작성하고, 그걸 토대로 짧은 진료와 초음파를 보십니다. 그리고 피 뽑고 가라고 하고 1통의 피를 뽑습니다.
그렇게 검사는 끝이 납니다.
임신 산전검사는 생리와 상관없으며, 아무때나 받으시면 됩니다. 부부가 같이 받으셔도 되고 따로 받으셔도 됩니다. 남자분들은 비뇨기과에서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정자의 형태가 안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정자 형태까지 나오는 병원인지 잘 알아보시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e보건소에 임신 산전검사 지원 가능한 병원리스트를 보시면 원하시는 항목에 따라 병원을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임신산전검사는 한마음병원이 아니라도 많은 병원에서 받으실 수 있으니 여성의료진을 원하신다면 다른 병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대신 e보건소에 신청하실 때는 주소 관할 보건소를 선택하셔야 반려되지 않습니다. 저희 관활지는 이미 지원금이 소진되어 내년에 받을 수 있다고 문자가 왔습니다. 그럼 올해 신청해서 내년에 받으면, 내년 예산은 안 남는 것일까요? 뭔가 이상했지만, 일단 청구했습니다.
한마음병원은 미리 전화를 하셔서 예약을 하시는데 날짜 예약만 가능하고 시간예약은 안되고 선착순으로 진료가 진행됩니다. 제가 예약할 당시 여자는 검사가 가능한데 남자는 예약이 꽉 차서 진행이 안된다고 하셨으니, 미리 꼭 전화예약을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일단 주말이 되면 진료가 폭발적으로 많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1시간에서 2시간정도의 진료 대기를 예상하고 오셔야 합니다. 제가 8시 50분쯤 도착을 했는데 16번째 순서였고, 10시 50분쯤 돼서야 진료를 받았습니다. 기다리다 지쳐 식사하고 오시는 분들도 많았고요. 평일은 조금 한산한 편이지만, 그때그때 다른 편이고 목요일 갔을 때가 사람이 제일 적었는데 출근을 위해 8시 전에 갔더니 한분이 8시에 오셨고, 8시 40분쯤부터 사람들이 하나둘 오셨습니다. 아마도 그렇게 일찍 오시는 분과 진료가 겹치면 대기가 많은 거고, 천천히 오시는 분들이 많으면 대기가 적을 것 같은데, 토요일은 1시간 30분 정도는 생각하고 일정을 잡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난임검사
생리를 시작하고 3일정도차에 병원을 방문하라고 하셨고, 검사지를 받으러 가는 날과 검사날을 동일하게 잡았습니다. 날짜 차이가 오래되지 않았다며 초음파는 안해도 될 것 같다고 하셨고, 피를 뽑고 가라고 하셨습니다. 그렇게 진료는 끝이 났습니다. 지난번에 난포가 괜찮았다고 하셨는데... 원래는 생리를 하고 3일 정도에 난포 크기등을 확인하는 거라고 하더라고요.
간호사님께서 나이도 있고 해서 피검사 비용이 꽤 나오는데, 30만 원가량 나올 거라며 귀띔을 주셨습니다. 채혈실에 가서 피를 7통 뽑았습니다. 임신은 빨리빨리 하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바로 5일 뒤에 나팔관조영술을 할 거라면서 나팔관조영술과 약처방이 나오면 먹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주십니다. 그땐 네네하고 나와서 몰랐는데... 날짜를 4일 만에 잡아주셨더라고요 ㅠㅠ 5일 차가 오후진료가 없는 까닭인지 계산을 잘못하신 건지... 휴, 회사에 연차도 이미 쓴 상태라서 날짜를 바꾸지 못한 게 조금 아쉬웠습니다.
3. 나팔관조영술
5일 동안 저녁에 배란유도제를 먹습니다. 그리고 나팔관조영술 예약시간 30분 전에 4알의 약을 먹습니다. 거기에는 진통제와 항생제가 들어있습니다. 아프다는 후기를 보고 진통제 한알을 미리 먹어두고 병원에 갔습니다. 혈액에 조영제를 넣는 게 아니라 자궁에 넣는 것이기 때문에 식사와는 상관없다고 하여 밥도 잘 먹었습니다.
병원에 말씀드리고 대기를 하고 진료를 받았습니다. 수술복 같은 옷으로 갈아입고(상의는 그대로) 초음파를 통해 난포크기를 확인해 주십니다. 그리고 또 대기를 하고 한참이 지난 뒤에 자궁에 카테터를 넣어주십니다. 그리고 생리대를 하나 챙기라고 해주시는데... 정말 휴지나 물티슈도 꼭 챙겨주세요! 휴.... 휠체어에 탄 채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영상의학과로 이동합니다. 보호자가 있다면 같이 가셔도 괜찮습니다. 어차피 밖에서 기다리는 건 똑같습니다.
촬영을 위해 바르게 눕습니다. 그리고 조형제를 넣습니다. 악! 아픕니다. 뭔가 따끔한 액체가 막 커지는 느낌이랄까요?... 그렇게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이동을 하며 여러 장 찍습니다. 아파서 이동을 못하기 때문에 옆에서 팔을 잡아당겨주십니다. 그리고 촬영이 끝나면 조영제를 빼주시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아래에서 주르르륵.... 합니다. 하... 급하게 휴지 요청 드리고... 탈의실로 이동하는데 계속 주르르륵 뚝뚝 뚝뚝... 실발, 양말에 막 묻고 진짜 다시 생각해도 싫네요. 탈의실은 정말 비좁고 아무것도 없습니다. 생리대는 주시니까 휴지나 물티슈 꼭 챙겨주세요. 그렇게 그냥 걸어서 진료받은 곳으로 가셔서 결과 나올 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촬영 결과는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촬영 사진도 보여주십니다. 하얀 연기? 액체 같은 것들이 자궁에서 나팔관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전 오른쪽만 보이고 왼쪽은 안 보였는데.. 그게 막혀서 그런 거라고 해주셨습니다. 제가 생리통이 심한 편인데 왼쪽이 항상 다리까지 많이 아픈데 나팔관이 막혀서 그런 거냐고 물어봤는데 그것과는 상관없을 것 같다고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비타민D가 부족하다고 처방해 주셨고, 내분비내과 연결이 필요하다고 연결해 주셨습니다. 그리고는 난포 크기가 작으니 잠자리 날짜를 잡아주시기 위해 초음파를 하셔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자연임신이 안돼서 온 건데?? 아직 시험관도 안 했는데 자연임신 시도를 위한 휴가는 어려울 것 같아 다음 달 생리가 시작되면 다시 찾아뵙기로 하고 진료가 끝났습니다.
4. 진료비 내역
임신산전검사 : 151,720원
난임검사 : 390,060원
나팔관조영술 : 220,310원
그렇게... 762,090원이 지출되었습니다. 나팔관 조영술도 육지는 초음파 가격이 20만 원 안 되는 가격이었는데 저는 선택의 여지없이 엑스레이였고, 초음파로 받는 가격을 지출했습니다. 제주의 현실이 이렇구나 다시 깨닫고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또 고민 중입니다.
혹시라도 제주에서 임신 산전검사를 어떻게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후기를 올려봅니다.
임신 준비하시는 분들은 실비보험에 여성특약이 있는지 확인을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앱태크 알통 추천인 등록! 같이 부업해요 - altong (0) 2025.07.08 다이소 봉숭아 물들이기 사용법과 후기 (18일 지속력) (0) 2025.06.13 제주도민 혜택 택배비 환급 꿀팁 총정리! 최대 40만원 지원 (1) 2025.04.04 다이소 쇼핑 리스트 추천아이템 리얼 후기 12개가 넘네요 (0) 2025.03.26 양파 보관법 / 다이소 알루미늄호일, 지퍼백 활용하기 (0) 2025.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