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제주도 여권신청 재발급은 제주도청에서 받았어요!
    꿀정보 2024. 4. 22. 21:07

    안녕하세요. 구루밍짱입니다.
     
    오늘은 제주도청에서 여권신청을 하고 왔습니다. 여권을 신규 발급하셔야하거나 재발급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을것 같아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여권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모두 가능합니다. 하지만 신청하러 가던지 찾으러 가던지 꼭 1번은 제주도청에 가셔서 지문인식을 하셔야 합니다. 가격을 꼼꼼히 따지자면, 택배비가 없는 온라인 방법이 조금 저렴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일정에 맞춰 편한 방법으로 신청해보세요.
     


    1. 제주도 여권신청 하는곳

     

     

     
    제주도청 별관에 위치한 민원실에 가셔서 여권 발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민원실 입구로 들어가셔서 여권발급을 위해 왔다고 말하면 바로 위치 설명을 해주십니다. 안쪽으로 쭉 들어가셔서 여권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신 후 번호표를 뽑으시면 됩니다. 서귀포에서 발급을 원하실 경우, 서귀포시 종합민원실을 이용해 주십시오.
     
    제주도청은 본인이 방문하셔야 하고,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이 신청하는것이 원칙이라고 합니다.

     

    제주도청 운영시간은 월요일~ 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단, 월요일은 오후 8시까지 연장근무를 실시하신다고 하니 가까운 곳에서 직장생활을 하신다면 월요일날 방문하시면 좋겠습니다. 

     

    온라인으로 여권을 신청하실 분들은 아래의 버튼을 눌러서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여권 사진은 사진관에서 이미지 파일로 요청하셔서 받으셔서 그 사진으로 접수하시면 됩니다. 


    2. 여권 발급 준비물


    가장 중요한 준비물은 신분증과 최근 6개월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입니다. 최근 6개월 이전의 사진을 가져가실 경우 사진을 다시 찍어오라고 통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시 찍어야 될 경우 제주도청 뒷편에 있는 사진관에서 촬영하시고, 15분 정도면 사진 결과물을 받을 수 있으니 다시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여권의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경우 구 여건을 필참하셔야 합니다. 미성년자 대리인, 병역관련 서류 필요시 대리인 증명서류나 병역의무자 증빙 서류등 추가 서류가 필요하니 해당하시는 분들은 꼼꼼히 챙겨주시길 바랍니다.

     

    사진 촬영을 하실 경우 주의사항이 많습니다. 여권 사진 크기는 가로 3.5센티, 세로 4.5센티입니다. 배경은 흰색이어야 하고 모자 등을 쓰지 않고 머리카락이 얼굴 윤곽을 가리지 않도록 촬영해야합니다. 머리부터 얼굴까지 크기가 3.2~3.5센티가 되야 하기 때문에 거의 얼굴이 가득 찬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진촬영아닌 포토샵등을 사용해 배경을 인위적으로 지워도 안 됩니다. 얼굴이 찌그러지거나 원근감이 잘못 표현된 사진도 안 됩니다. 치아가 보이는 활짝 웃는 사진도 안 됩니다.

    그러니 여권 사진을 촬영해주는 사진관에서 안내를 받고 촬영하시는게 제일 좋겠습니다. 저도 앞머리가 있는 편이고 잔머리를 막 빼놓았는데 사진관에서 도와주셨습니다. 


    3. 여권 발급 신청서 작성

     

    도청 민원실 테이블에는 여권발급신청서 예시가 있습니다. 어려운 부분은 참고하셔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한쪽 테이블엔 성인 예시, 한쪽에는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 예시가 있습니다. 작성하는게 어렵지 않습니다.

     

    작성하는 시간도 아까우시다면 외교부 여권 안내 홈페이지에서 원하시는 서식을 다운 받아 컬러로 프린터 하셔서 작성하셔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반드시 컬러로 프린터하시고, 꼭 수기로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미리 서식을 프린트 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로 이동하셔서 필요한 서류를 받으시면 됩니다.

     

     

    *** 여권 선택하기 ***

     

    제주도청에 나온 설명입니다. 여권을 신청할때 여권의 종류를 미리 정하셔야 합니다. 저는 일반형, 10년, 58면 짜리를 선택했습니다. 저는 해외여행을 많이 하는 편이 아니라서 26면을 해도 충분할 것 같은데 3,000원이라는 가격차이에 혹해서 58면을 골랐는데 막상 받고 조금 아쉬웠습니다. 이동하면서 가지고 다녀야하는데 얇을수록 가지고 다니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10년의 시간을 미리 계획 할 수 없지만, 여행 스타일에 맞춰 면수를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존의 녹색 여권이 발급 종료가 되어 조금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새로 나온 여권이 너무 예쁘기 때문에 받고 나서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4. 여권신청하기

     

    제주도청에도 여권 발급할때 주의사항들이 여기저기 안내되어 있습니다. 여권 수수료는 카드와 현금 모두 가능하지만, 현금영수증 발급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발급 된 후 찾으러 오시거나 등기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등기 신청을 하실 경우 5,500원의 수수료를 내셔야 합니다. 꼭 본인이 받으셔야 하고, 본인이 없을 경우 반송처리되니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5. 여권 발송

     

    화요일날 제주도청에서 발급 신청을 하고 금요일날 오전에 받았으니 약 3일정도 소요가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빨리 받게 되어 놀랐습니다. 발급 신청하신 분들이 많아 업무량이 많으면 더 걸리실 수 있겠습니다.

     

    본인만 수령 가능한 등기가 도착했습니다. 발송 되기 전 아침에 카톡이 미리 왔습니다. 신부증을 꼭 챙겨서 받아주셔야합니다. 다른 사람이 받아줄 수 없기 때문에 낮에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주소 설정을 해주셔서 꼭 받으셔야 합니다. 자리에 없어서 받지 못하게 되면 반송 되기 때문에 다시 받으시려면 한달 정도 소요가 되실 수 있다고 합니다. 꼭!! 여권 받는날 신부증 가지고 미리 작성하신 주소에 계셔주셔야 합니다. 

     

     

    안쪽 표지도 생각보다 예뻤습니다. 그리고 첫 장은 민감한 전자칩이 내장된 빳빳한 플라스틱 재질의 페이지가 있었습니다. 모자이크 처리된 부분은 옛날 필름 사진처럼 은빛에 투명하게 다음장이 보이는 제 사진이 있었습니다. 초록색 여권보다 스타일이 많이 발전 된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이제 비행기만 타면 될 것 같습니다. 

     

    여행하시는 모든 분들 여권사진도 예쁘게 찍으시고 여권 발급 잘 받으셔서 즐거운 여행 되세요.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